한국의 Qualtrics 오픈서베이의 초기멤버로 B2B 세일즈 +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를 경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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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의 Qualtrics 오픈서베이의 초기멤버로 B2B 세일즈 +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를 경험하고 이후 Relate 공동창업한 @Arthur/Relate 의 B2B 세일즈 커리어, 그리고 B2B 세일즈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눴습니다. 지금 B2B Sales 커리어를 고민한다면, 그리고 이제 막 B2B Sales를 시작했다면 갖추어야 할 마인드셋, B2B Sales의 장단점 등에 대해 이번 에피소드에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! 팟캐스트 링크: https://podcast.relate.kr/episodes/ep4-b2b 팟빵 링크: https://www.podbbang.com/channels/1784341/episodes/24365634 애플 팟캐스트 링크: https://podcasts.apple.com/us/podcast/relate-kore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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빨려들어가면서 들었습니다, 좋은 컨텐츠 너무 감사드려요! 인상적인 몇가지 노트 남겨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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ㅎㅎ 감사합니다 🙂
다음 에피소드도 재밌어요 ㅎㅎㅎㅎㅎ 기대해주세요~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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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한국 B2BSaaS에서 기대처럼 안됐던 것] . 레퍼럴 프로그램, 아웃바운드 마케팅 전환, 특정기간 가격할인, 리셀링 에코시스템 . 특히 리셀링 에코시스템은 가격이 저렴한 B2B SaaS특성상 마진이 낮은 문제와, 스타트업 제품의 브랜딩 파워가 약하다보니 리셀러 관심이 약함 (기업형 리셀러) . 잘됐던것 - 파워유저 밋업(개인리셀러 컨셉), 요즘엔 LE 리쿠르팅을 위한 커뮤니티 구성 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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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M ARR 넘어서기] . SMB는 할만하다 WoM도 잘동작함, 그런데 매출이 크지 않음 . 결국 중견 이상 고객이 나와야함 (예,300명) . Custom, 구축형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은 중요하지만, 대형 고객요구사항은 최대한 수용하려는 접근이 맞아보임 (너무 도도하지 말것). 단 100프로 수용하라는 의미는 아니고 PoC단계에서 신뢰를 줘야함 . 대형고객은 기존 SI 형식 요구사항 전달에 익숙함, 엑셀 리스트 OX마킷. SaaS형 커뮤니케이션으로 전환시켜야하고 요구사항보다 페인포인트 위주 컴을하고 빠른 업데이트를 제공 . 대형고객은 비슷한규모의 추가고객 유치를 가져다줌
[슬랙과 경쟁에 대한 생각] . 의외로 전혀다른 고객 프로필 . 슬랙은 스업+IT기업, 잔디는 그 외 강한 legacy를 가진 대부분 기업고객 . 고객 중 95프로는 카톡과 이메일을 사용하는게 더 해결해줘야할 문제 (예. 조직도에 대한 중요성, DRM문서 바로보기 등)
[카톡사용 고객을 설득하는 방법] . 카톡 사용의 문제점을 설명하기 (예. 단톡방 50개, 카톡지옥) . 유사산업 사례를 소개하기 . 이런 커뮤니케이션을 도입의지가 강한 의사결정자와 하는게 효율적임 (공감만 한다면 바로 도입 가능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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와우! 상세하게 정리해주셨네요. ㅎㅎㅎ 감사합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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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인싸이트 감사합니다 ! 🙏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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@이건국/리턴제로 님이 달아주신 요약은 사실 @Arthur/Relate 와 진행한 이 에피소드가 아니라 방금 공유한 https://relatecommunity.slack.com/archives/C02T1QA30KU/p1656514439453259 이 에피소드입니다. ㅎㅎㅎ 제가 너무 늦게 슬랙 커뮤니티에 공유하는 바람에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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@Chris/Relate 확인 감사합니다~ 안그래도 나중에 다시 보면서 이상하다 싶었어요. 에피소드를 너무 재미나게 들어서 의욕 넘치게 폭주했던걸로;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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약간 서운할 뻔 했지만 재밌게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ㅋㅋㅋㅋ