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CONIQ에서 발간한 B2B SaaS 회사들의 growth 통계자료입니다. 우리나라와 미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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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CONIQ에서 발간한 B2B SaaS 회사들의 growth 통계자료입니다. 우리나라와 미국의 차이점을 감안하더라도, 배울만한 내용이 많네요 (김치힐 상희님 포스팅에서 가져왔습니다) • 사업초반은 new logo (60~70%기여), 후반으로 갈수록 expansion (upselling, 50%이상 기여)이 중요해짐 • GDR은 95%수준, NDR은 120~130% 수준 -> 리텐션은 기본, 한번에 multiple value를 제공하기보다, customer journey에 따른 upselling 포인트를 잘 설계해야함 • New logo는 초기는 매년 2배, 중반부는 1.5배 정도는 -> 고객 숫자 성장에 대한 참고 수치 • Opex에서 S&M(Sales&MKT) 비율은 초기부터 40%를 넘어섬 -> 사업초반부터 세일즈,마케팅을 늘려가야함 • PLG도 S&M 비율이 40%를 넘는것은 동일함 (단, SLG 대비 세일즈보다 MKT이 중요함, PLG S:M = 40:60, SLG S:M = 7:3) -> PLG라고 제품만 잘만들면 된다는 오류에 빠지지 말기 https://www.iconiqcapital.com/growth/insights/growth-and-efficiency?fbclid=IwAR3ya3ELQFI8-UY0gVHHN3RWBbbZxcV78l1bZF-9DtHQO_i5-2NL_AZPrOU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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