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2B 프로덕트를 런칭한 다음에 해야 할 일 성장하는 그래프는 절대로 알아서 예쁘게 그려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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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2B 프로덕트를 런칭한 다음에 해야 할 일 성장하는 그래프는 절대로 알아서 예쁘게 그려지지 않습니다. 창업 팀이 수동으로 그리는 것입니다. 그러나 무엇을 해야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지는 그렇게 명확하지는 않습니다. 이 포스트에서는 Substack의 첫 번째 VP of Product였고, 현재 Lex를 만들고 있는 Nathan Baschez의 “What to do after launch” 포스트에서 다룬 내용을 요약하고, 추후 다른 프레임워크와 내용으로 보완 및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. 런칭 이후 창업 팀이 해야 할 일은 일종의 최적화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인게이지먼트, 리텐션, 매출 등 팀이 달성하고자 하는 수많은 목표가 있고, 그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당길 수 있는 레버들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, 중요한 것은 어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집중할 것인지, 그리고 어떤 레버가 실제로도 작동할 것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. 1. 리텐션 체크 2. 고객과 진짜 대화하기 3. 모호함과의 사투 4. 흔한 문제들 5. 점진적인, "continuous delivery" 하기 https://relate.kr/docs/playbook/post-launch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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